data_blog_top4.jpg

전문대학과 일반대학의 학과수 및 입학정원 비교

▲ 참고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2014)」

▲ 각 년도는 학년도 기준이며, 학교수에 분교는 포함되지 않음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학교수 비교

 2014년 현재, 우리나라의 전문대학은 총 139교가 있으며, 국공립은 9교(6.5%), 사립은 130교(93.5%)로 구성되어 있고, 전년대비 사립 1교가 감소했다. 그리고 일반대학은 총 189교가 있으며, 국공립은 35교(18.5%), 사립은 154교(81.5%)로 구성되어 있고, 전년대비 국공립은 2교가 감소, 사립은 1교가 증가했다.  

 또한, 전문대학은 경기, 경북, 경남 순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전년대비 경기 지역에서 1교가 감소했다. 그리고 일반대학은 서울, 경기, 경북 순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전년대비 충남, 경남 지역에서 1교 증가, 경북 지역에서 1교 감소했다. 특히, 일반대학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는 지역인 서울은, 타 지역에 비해 전문대학(9교, 6.5%)이 적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과수 비교

 전문대학과 일반대학 모두, 사회계열의 학과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공학계열의 학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대학은 전문대학에 비해 인문 및 자연계열의 학과가 많았다. 또한, 전문대학은 전년대비 247개의 학과가 감소했으며, 일반대학은 전년대비 108개의 학과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대학의 학과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 입학정원 비교

 전문대학과 일반대학 모두, 사회계열의 입학정원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공학계열의 입학정원이 많았다. 그리고 세 번째로 입학정원이 많은 계열은 전문대학 예체능계열, 일반대학 인문계열이었으나, 일반대학의 인문, 자연, 예체능계열의 입학정원 비중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특히, 전문대학의 입학정원은 전년대비 모든 계열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대학은 인문, 사회, 교육, 예체능계열의 입학정원은 감소하였고, 공학, 자연, 의약계열의 입학정원은 증가하였으며, 가장 많이 증가한 계열은 의약계열(14.2% 증가)로 나타났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후원신청

Posted by 교육통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