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_blog_top4.jpg

사교육받는 초등학생의 자유시간(일평균 2~3시간)

▲ 참고자료 : 한국소비자원 「초등학생 사교육 실태와 지출비용 조사(학부모 3,000명 대상)」에 대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논평

                (2015.2.25.), 상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초등학생이 받는 사교육 과목

  초등학생들이 받는 사교육 과목은 영어(73.5%)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수학(54.8%), 음악(37.6%)이 뒤따랐다. 특히, 저학년의 경우 영어와 음악의 비율이 높았던 반면, 고학년의 경우 영어와 수학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초등학생의 사교육 시작 시기

  학부모들의 41.0%는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사교육을 시작했다고 응답했으며, 25.2%는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사교육을 시작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생들이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사교육을 시작한 비율은 66.2%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 초등학생의 사교육 횟수 및 일평균 자유시간

  초등학생들은 ‘일주일에 3~4회’의 사교육을 받는다는 응답(37.9%)이 가장 많았으며, 사교육을 ‘매일’ 받는다는 응답도 10.0%에 이르렀다.

 

 또한, 사교육을 받는 초등학생의 52.7%는 자유시간이 ‘일평균 2~3시간 이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150224_한국소비자원 논평.hwp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후원신청

Posted by 교육통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