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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시작, 초등학교 입학 전, 40%

▲ 참고자료 : 한국소비자원 「초등학생 사교육 실태와 지출비용 조사(2015)」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사교육을 이용하는 이유(중복응답)

 학부모들은 ‘재능계발(특기적성)을 위해서(50.2%)’ 사교육을 이용한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했으며, 그 다음으로 ‘심화학습을 위해서(42.1%)’와 ‘자녀가 원해서(39.1%)’가 그 뒤를 이었다. 이를 ‘일반교과’와 ‘예체능’ 사교육으로 나눠서 살펴보면, 일반교과는 ‘심화학습을 위해서(49.8%)’가 가장 많았으며, ‘선행학습을 위해서(45.0%)’가 뒤를 이었고, 예체능은 ‘재능계발(특기적성)을 위해서(63.0%)’가 가장 많았으며, ‘자녀가 원해서(48.1%)’가 뒤를 이었다. 

■ 사교육 시작 시기 및 이용 횟수

 학부모들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사교육을 시작한다고 응답(41.0%)하였다. 여기에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사교육을 시작한다는 응답(25.2%)을 합하면,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사교육을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66.2%). 또한, 사교육 이용 횟수는 ‘주 3~4회(37.9%)’가 가장 많았으나, ‘주 5~6회(33.6%)’와 큰 차이가 없었다. 이를 합하면, 학부모들의 71.5%는 자녀들이 주3회 이상 사교육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것이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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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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