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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취학 자녀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 참고자료 :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랜드모니터(2015.6.22.)」

▲ 조사대상 : 4세~7세 미취학 자녀를 둔 기혼 여성 1,000명(조사기간 : 2015.4.20~4.24)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미취학 자녀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취학 자녀의 부모는, 다른 과목은 몰라도 영어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72.8%), 우리나라의 지나친 교육열로 인해 자녀를 외국에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하고(69.9%), 사교육을 하지 않으면 공교육을 따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65.7%)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의 사교육을 시켜야할지를 놓고 늘 고민하고(63.8%), 교육 때문에 시달리는 자녀가 안쓰럽다고 여기며(62.6%), 사교육을 받은 아이가 공부를 잘 하긴 잘 하는 것 같고(59.3%), 내 자녀가 다른 아이들보다 좀 더 잘하기 위해서는 사교육이 필요하다(55.9%)는 의견이 많았다.

 

■ 미취학 자녀를 둔 엄마들 사이의 사교육 경쟁 의식

 주변의 엄마들 때문에 사교육을 더 시키는 것 같다는 의견이 47.8%, 자신의 자녀가 다른 아이들보다 사교육을 적게 하면 왠지 불안하다는 의견이 40.5%, 다른 자녀들이 사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자신의 자녀에게도 사교육을 시키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 36.0%로 나타나, 미취학 자녀를 둔 엄마들 중에서는 사교육이 필요해서 자녀에게 시키기보다, 남들이 하니까 시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미취학 자녀의 교육정보를 취득하는 경로

 부모들은 “주변 이웃과 친구 등의 지인(77.4%)”으로부터 자녀의 교육정보를 많이 얻었으며, 그 정보에 대한 신뢰(74.5%)도 높았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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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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