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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교사 1인당/학급당 학생수 감소추세

▲ 참고자료 : 교육부 「2016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2016.9.15.)」

▲ 조사대상 : 46개국(OECD회원국 35, 비회원국 11)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교사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 비교

  수업 담당 교사만을 대상으로 한, 교사 1인당 학생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전일제 교사)의 교사 1인당 학생수는 OECD 평균(전일제 환산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년대비 모든 교육단계에서 감소(초 0.4명, 중 0.9명, 고 0.6명)하였다.

   2005년 대비 초 11.1명, 중 4.2명, 고 1.5명 감소

 

 

 그리고 학급당 학생수 역시, OECD 평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년대비 감소(초 0.4명, 중 1.2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대비 초 9.0명, 중 4.1명 감소

  

 

■ 국공립학교 교사의 연간급여 및 수업시간 비교

 우리나라 국공립학교 교사의 연간급여를 살펴보면, 초임교사는 OECD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15년차 교사의 연간급여는 OECD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고 호봉자의 연간급여 차이는 더 컸는데, 최고 호봉까지의 소요기간 차이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고 호봉까지의 소요기간(중학교 기준) : 우리나라 37년, OECD 평균 25년

 

 우리나라 교사의 연간 수업주수는 OECD 평균 수준이고, 수업일수는 OECD 평균보다 많았으며, 교육통계조사에 기초하여 산출되어 정규수업, 특별활동, 재량활동 수업시간이 포함된 순 수업시간은 OECD 평균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선임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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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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