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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2.5만명 중 95%, ‘현행 대입제도 복잡’ 응답

▲ 참고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2017.2.10.), 상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조사기간 : 2016년 9월 20일 ~ 10월 12일

▲ 조사대상 : 17개 시도교육청 산하 고교 2학년 학생 및 학부모, 2학년 담임 및 진로진학 담당 교사

                 총 24,912명(학생 16,176명, 학부모 7,302명, 교사 1,434명)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현행 대입전형 복잡하다고 응답 : 학생 93.8%, 학부모 96.6%, 교사 96.0%

 학생·학부모·교사에게 현행 대입전형이 복잡한지 물어본 결과, 학생 93.8%, 학부모 96.6%, 교사 96%가 ‘복잡하다’ 또는 ‘매우 복잡하다’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단순하다’ 또는 ‘매우 단순하다’는 응답은 학생 6.2%, 학부모 3.4%, 교사 4.0%로 나타났다.

   

■ 외고/국제고의 수능 모의고사 성적 상위 10% 학생 비율 : 일반고의 4.2배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상위 10%(1등급 이상 2등급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 비율은, 일반고 8.7%, 외국어고/국제고 36.6%, 과학/영재고 27.1%, 전국단위 모집 자사고 34.4%, 지역단위 자사고 28.1%로 나타났다. 상위 10% 학생의 비율을 살펴보면, 외국어고/국제고는 일반고의 4.2배이며, 과학/영재고는 일반고의 3배인 것이다. 즉, 고교 유형별로 수능 상위권을 차지하는 학생 비율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수능 중심의 대입제도 위주로 운영된다면 수능 상위권 학생 비율이 높은 고교 유형의 합격률이 높아질 것이다.

 

■ 준비할 영역이 너무 많은 학생부종합전형

 학생·학부모·교사가 가장 많이 꼽은 학종의 문제점은 ‘준비해야할 영역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다. 학종이 도입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평가에는 고교 내신, 비교과 활동, 서류 준비, 면접,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맞추기 위해 수능까지 준비해야 하는 부담감과 입시 준비와 대학의 선발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 비교과활동의 준비가 부담되는 학생부종합전형

 학종의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고교 내신(이하 교과)’과 ‘비교과활동’을 꼽았다. 특히, 학생의 86.7%, 학부모의 85.3%, 교사의 92.5%는 비교과 활동 준비가 ‘부담된다’, ‘매우 부담 된다’라고 응답했다.

 

 또한,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학생 스스로 준비하기 어려운 비교과 활동으로 ‘소논문 및 R&E’을 가장 많이 꼽았다.

 

 

■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요소

 학종에서 불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학생과 학부모는 ‘외부스펙’을, 교사는 ‘교사추천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전형으로는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학종’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과고/영재고/외고/국제고 학생이 특기자전형에서 준비하는 전형 요소

 특기자전형을 대비하기 위해서, 과고/영재고 학생은 ‘구술·면접(76.6%)’을 가장 많이 준비한다고 응답했으며, 학부모는 ‘내신 성적(58.7%)’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외고/국제고 학생(59.6%)과 학부모(63.0%)는 ‘외부수상실적(공인어학성적)’을 가장 많이 준비한다고 응답했다.   

 

■ 논술전형에 대한 인식

 논술전형이 시행취지(지식 암기 중심의 시험에서는 파악할 수 없는 학생의 사고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질문한 결과, 학생의 57.2%는 부합한다고 응답했으나, 학부모는 45.9%, 교사는 34.8%가 부합한다고 응답하는 것에 그쳤다.

 

 또한,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이유로, 학생(32.0%)과 학부모(33.9%) 모두 ‘내신 성적’을 가장 많이 꼽았다.   
  

 

2017-02-10_대입전형인식실태조사결과발표_결과보도.hwp

2017-02-10_첨부자료_대입전형 인식실태조사 결과 기초통계 및 고교유형별 통계자료.pdf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선임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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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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