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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 이용 영유아의 86.7%가 한글 학습지 이용

▲ 참고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2013), 영유아사교육포럼 5차 토론회 자료집 / 육아정책연구소(2016), 영유아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상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조사대상 : 2013년 초등 1학년 학생을 둔 학부모 5,480명 / 만2세 부모 395명, 만5세 부모 467명


■ 초등학교 입학 전 국어 사교육 받는 비율이 74.2%로 모든 과목 중 가장 높아

사교육걱정이 2013년 초등 1학년 학생을 둔 학부모(5,470)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한글을 포함한 국어 사교육을 받는 비율이 74.2%를 차지했다이는 수학(73%), 예체능·2외국어(70.3%), 영어(67.2%) 등 다른 과목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로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국어 사교육을 받는 것이 가장 보편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만 2세와 5세가 받는 사교육 프로그램 중 국어 사교육이 가장 많은 비율 차지(만2세, 28.6%, 만 5세 24.5%)

육아정책연구소(2016)의 만2, 5세 사교육 실태 조사에서도 국어 사교육의 높은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만 2세가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 프로그램은 국어(한글독서논술 등)가 28.6%로 가장 많았고만 5세가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 프로그램 역시 국어가 24.5%로 가장 많았다.


 

■ 학습지 이용 영유아의 86.7%가 한글 학습지 이용

히 한글 사교육 상품으로는 학습지가 대중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가정 내 학습지를 이용하는 영유아 중 86.7%가 한글 학습지를 이용하고 있다.(육아정책연구소, 2016) 한글 학습지를 이용하는 경우 평균 주당 1.1회 이용했으며 월평균 비용은 3.9만원이다.



 

2017-04-05 영유아 교재 교구 업체 교육 담론 분석 보도 2.hwp

 

문의 : 이슬기 연구원 noworry@noworry.kr, 02)797-4044 (내선 502)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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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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