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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중2 수학 1학기 중간고사 분석

▲ 참고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2014.5.29.), 상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공동분석 : 본 단체 수학사교육포럼, 전국수학교사모임, 중앙일보

▲ 교육부의 성취수준에 따라 ‘상, 중, 하’로 구분하여 문항의 난이도를 판단했고, ‘상’보다 더 높은 수준일 경우 ‘극상’으로 판단하였으며,

   ‘선행유발 문항’은 중2 시험범위를 벗어난 상위학년 개념과 공식을 알면 더 쉽고 빠르게 풀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분석했음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중2 시험범위를 벗어난 선행유발 문항 출제교

 선행유발 문항을 출제한 학교는 14개교중 8개교(57.1%)로 나타났으며, 극상수준의 문항을 출제한 학교 역시 8개교(57.1%)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선행유발 문항수의 비율은 높지 않았으나, 2년 이상의 선행문제까지 출제하고 있는 학교가 있어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감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행유발 문항이나 극상 수준의 문항을 출제한 학교(선행유발 or 극상 출제)는 전체의 78.6%로 나타났으며, 선행유발 문항을 출제하고, 극상수준의 문항도 출제한 학교(선행유발 and 극상 출제)는 전체의 35.7%로 10개교 중 3개교가 사교육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 ‘상-중-하’ 수준별 문항 출제 비율

 분석결과, ‘상’수준 이상 문항이 전체 문항의 50%를 넘은 학교가 14개교 중 8개교(57.1%)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수준 이상 문항을 50% 넘게 출제한 학교의 ‘상’수준 이상 문항비율은 전체의 62.3%로, 이는 그 외의 학교(24.1%)보다 3배 정도 높은 비율이며, 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난이도 분포를 적절하게 조절(예, 상30%, 중40%, 하30%)할 것을 권유하고 있는데 이에 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하’수준 문항 출제 비율을 살펴보면, ‘상’수준 이상 문항을 50% 넘게 출제한 학교는 전체의 7.8%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하’수준 학생의 성취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그 외 학교가 25.4%인 것과 크게 대비되는 것이다. 학교에서 어려운 문제를 많이 출제하는 이유는, 성취평가제의 A와 B의 비율을 합하여 50%를 넘지 않도록 하고 있는 교육청의 규제가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보도자료.hwp 첨부자료.hwp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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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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