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_blog_top4.jpg

초중등 공교육에 대한 인식

▲ 참고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2013)」

▲ 조사대상 : 만 19세~75세 미만 성인남녀 2,000명(대학생학부모 197명)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초중등 교육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 주체

 "중앙정부, 시・도, 시・군・구 중 다음과 같은 교육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은 누가 져야한다고 보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전체 응답자와 학부모 응답자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의 결정’에 대한 책임 주체는 교육부장관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에 대해서도 교육부장관의 책임이 높게 나타났으나, 시/도 교육청 교육감의 책임과 큰 차이가 없었다. 특히, ‘학생의 기초학력 성취 보장’에 대한 책임 주체는 교육부장관보다 교육감이 높게 나타났다.  

 

■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현재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를 전반적으로 평가한다면 어떤 성적을 주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5점 척도로 응답한 결과, 전체 응답자와 학부모 응답자 모두 보통(3점)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잘한다는 응답은 11.1%(매우 잘함 0.4%, 어느정도 잘함 10.7%), 못한다는 응답은 47.9%(별로 못함 32.7%, 전혀 못함 12.7%)로 나타나, 대부분의 국민은 초・중・고등학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부모 응답 결과에서도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초・중・고등학교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할 일

 "국민들로부터 학교가 ‘수(매우 잘하고 있다)’를 받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와 학부모 응답자 모두 1순위로 ‘수업내용과 방법의 질 개선’을 꼽았으며, ‘학생을 위한 친절한 상담 활동’이 그 뒤를 이었다.

 

■ 자녀가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면 가장 고려할 요소

 "자녀가 다닐 학교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면 다음의 요소 중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은 학교급별로 이루어졌으며, 전체 응답자와 학부모의 응답 경향에 큰 차이는 없었으나, 학교급에 따라 고려할 요소가 다르게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는 자녀의 연령이 낮기 때문에 ‘통학거리’가 고려 요소로 꼽혔으며, 학교급이 낮을수록 ‘교육프로그램 특성’에 대한 응답이 높았고 ‘교원의 질적수준’에 대한 응답도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이러한 요소보다 다른 요소들이 고려할 요소로 꼽혔는데, 고등학교는 ‘상급학교 진학성적’이, 대학교는 ‘졸업후 취업실적’이 더 고려할 요소로 꼽힌 것이다.

 

 초등학교는 ‘교육프로그램의 특성’과 ‘통학거리’가 가장 고려할 요소로 꼽혔으며, 전체 응답자의 28.0%가 ‘통학거리’를, 학부모의 32.5%가 ‘교육프로그램 특성’을 가장 많이 꼽았다.

 

 중학교는 ‘교육프로그램의 특성’과 ‘교원의 질적수준’이 가장 고려할 요소로 꼽혔으며, 전체 응답자(31.1%)와 학부모(34.5%) 모두 ‘교육프로그램 특성’을 가장 많이 꼽았으나, ‘교원의 질적수준’과 큰 차이는 없었다.

 

 고등학교는 ‘교원의 질적수준’과 ‘상급학교 진학성적’이 가장 고려할 요소로 꼽혔으며, 전체 응답자(29.1%)와 학부모(29.1%) 모두 ‘교원의 질적수준’을 가장 많이 꼽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보다 성적 요소에 대한 비중이 증가한 것을 눈여겨 볼 만 하다.

 

 대학교는 초・중・고등학교 매우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졸업 후 취업성적’과 ‘학교명성이나 전통’이 가장 고려할 요소로 꼽혔으며, 전체 응답자(56.9%)와 학부모(45.2%) 모두 ‘졸업 후 취업성적’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보아, 청년실업률이 높아지는 사회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사료된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후원신청

Posted by 교육통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