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_blog_top4.jpg

직업선택 요인

▲ 참고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2013)」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성별 직업선택 요인

 통계청에서 실시한 2013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성별로 큰 차이가 없었다. 즉,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수입(남 37.9%, 여 36.2%)’이었으며, 두번째로는 ‘안정성(남 28.9%, 여 28.0%)’, 세 번째로는 ‘적성·흥미(남 15.0%, 여 18.1%)’가 뒤를 따랐다.    

  

■ 연령별 직업선택 요인

 동일한 조사에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연령별로 차이가 나타났는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13~19세를 살펴보면, ‘적성·흥미’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연령이 올라갈수록 점차 낮아졌고, 두 번째로 높았던 ‘수입’은 20세 이후부터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세 번째로 높았던 ‘안정성’은 연령이 올라갈수록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학력별 직업선택 요인

 학력별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수입’이었고, 두 번째는 ‘안정성’, 세 번째는 ‘적성·흥미’로 나타났다. 특히, 학력이 높아질수록 ‘보람·자아성취’와 ‘발전성·장래성’ 요인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초졸이하의 학력에서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 업종별 직업선택 요인

 업종별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전문관리직은 ‘수입’, ‘안정성’, ‘적성·흥미’순으로 나타났으나 세 가지 요인의 큰 차이는 없었으며, 사무와 농어업은 ‘수입’, ‘안정성’이 가장 높게 나왔으나 두 가지 요인의 큰 차이는 없었고 세 번째로 중요한 ‘적성·흥미’와 차이가 나타났다. 서비스판매와 기능노무는 ‘수입’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다른 요인들과의 차이도 크게 나타났다.

 

 

■ 종사상 지위별 직업선택 요인

 종사상 지위별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수입’이었고, 두 번째는 ‘안정성’, 세 번째는 ‘적성·흥미’로 나타났다. 특히, 고용주는 다른 지위보다 ‘발전성·장래성’ 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 가구의 월평균 소득별 직업선택 요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별로 직업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소득이 낮을수록 ‘수입’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적성·흥미’ 요인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정성’ 요인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후원신청

Posted by 교육통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