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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경감 효과 정책에 대한 인식

▲ 참고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2013)」

▲ 조사대상 : 만 19세~75세 미만 성인남녀 2,000명(대학생학부모 197명)

▲ 수록 숫자는 반올림되었기 때문에 개별 숫자와 합계의 불일치 경우가 있으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


■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크다고 여겨지는 교육정책

 "다음 중 어떤 정책이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전체 응답자와 초중고 학부모 응답자 모두 ‘방과후학교 운영’ 정책을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그 다음으로 ‘EBS 강의 및 영어교육방송’ 정책이 뒤를 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면, 국민과 학부모 모두, 방과후학교 및 교육방송에 대한 기대와 신뢰가 높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책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책임을 다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세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 정책은 ‘취업시 학력·학벌 차별 해소’로 2013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상위로 부각되었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취업문제의 심각성을 엿볼 수 있었다.  

 

■ 잘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교육정책

 "정부의 교육정책 중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교육정책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전체 응답자와 초중고 학부모, 대학생 학부모 모두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두 번째로 많이 선택한 응답은 전체 응답자와 초중고 학부모가 ”사교육비 경감“ 정책이었지만, 대학생 학부모는 다른 응답에 비해 낮게 선택한 것으로 나타나, 자녀의 학교급에 따라 잘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교육정책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작성 : 민유리(교육통계센터 연구원) | yulesam62@gmail.com, 02)797-4044~6(내선 505) | 게시물 활용시 출처 필수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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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육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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